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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f/else if/else
- when
조건문은 프로그래밍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조건문은 결정을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명령어인데 조건문을 사용하면 코드가 동적으로 실행되므로 코드는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한다.
조건문은 크게 if/else과 when이 있다.
1. if/else if/else
if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만약 ~라면'이다.
프로그래밍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if(조건) {
//내용
}
여기서 주의할 점은 if안에 조건문의 결과가 참 또는 거짓 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val x = 10
if(x>5) {
println("x는 5보다 큽니다.")
}
조건식 안의 조건이 참이면 {} 안의 값이 출력이 된다.
else if/ else
if(조건1){
//내용1
}else if(조건2){
//내용2
} else {
//내용3
}
조건1이 참이면 내용 1을, 조건 2가 참이면 내용 2를 조건 1과 2를 만족하지 않으면 내용 3을 출력한다.
간단하게는 이렇게도 표현할 수 있다.
조건식이 참이면 "크다"를 거짓이면 "작다"를 출력하는 코드이다.
2. when
when은 if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조건을 검사하여 수행한다는 점이 비슷하지만, if와 달리 조건식이 아닌 조건을 검사할 값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즉, when에는 참이나 거짓 값이 아니라 변수가 들어간다.
Java의 switch와 대응한다고도 볼 수 있다.
when (조건을검사할 값) {
case1 -> 동작1
case2 -> 동작2
else -> 동작3
}
타입을 비교할 수도 있다.
변수 안에 넣을 수도 있다.
요건 좀 신기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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